컨텐츠 바로 가기

재단소식

언론보도

문 활짝 연 조용병의 오픈이노베이션...산업계 혁신·ESG 꽃 피운다

파일

없음

등록일
2022.06.29
조회수
1584

문 활짝 연 조용병의 오픈이노베이션...

산업계 혁신·ESG 꽃 피운다 

 

 

문 활짝 연 조용병의 오픈이노베이션...산업계 혁신·ESG 꽃 피운다 

   

 

#모두의연구소, 페이워크, 필드쉐어 등 스타트업 70개사가 올 여름 특성화고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인턴 채용에 나선다. 신한은행이 에듀테크 스타트업 마이온과 손잡고 지난해부터 운영중인 청년 취업지원 플랫폼 '신한 스퀘어브릿지 유스'에서 진행하는 '신한 커리어온' 프로그램을 통해서다. 신한 커리어온은 특성화고 학생에게 무상으로 취업 교육 및 인턴십을 제공해 실무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스타트업에게는 맞춤형 인재를 매칭해주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5월 선발된 1기의 경우 57명이 취업하는 성과가 있었다.


신한금융그룹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이 운영하는 '신한 오픈이노베이션'이 대표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총 11주간 진행되며 △수요기업과 스타트업 협력을 위한 1 1 컨설팅 △B2B(기업간 거래)·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분야 스케일업을 위한 전문가 강의 등을 통해 공동 R&D(연구·개발), PoC(기술검증), 투자유치 등 다양한 협업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신한금융과 스타트업의 연결에만 국한하지 않고 제조, 주류, 건설, 교육, IT 등 모든 산업군에서 활동하는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 간의 협업 기회를 확대해 스타트업 생태계 전반의 성장을 이끄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지원, 친환경 활동 등 사회적 가치창출 확대에 나서는 것이 특징이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총 5개 기수를 운영하며 대·중견기업 21개사와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133개사의 협업을 연계했다. 이를 통해 협업계약 5, PoC 25, 투자유치 2, 업무협약(MOU) 4건 등 총 36건의 성과를 이뤘으며, 이외에도 9건의 공동 연구개발(R&D) 및 협업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사진제공=신한금융그룹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사진제공=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에서는 신한은행이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1기 참여 스타트업인 마이온과 협업해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실무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하고 인턴 과정을 연계하는 커리어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신한스퀘어브릿지 유스를 준비하던 차에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마이온과 만나면서 빠르게 일이 진행됐다"면서 "마이온도 신한은행과 협업하며 빠르게 스케일업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신한카드와 신한라이프가 5기 참여 스타트업들과 협업에 나선다. 신한카드의 경우 핀테크 스타트업 데일리펀딩과 함께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장기요양시설 설립을 검토하는 신한라이프는 시니어 맞춤 헬스케어 서비스를 운영하는 리무빙컴퍼니와 함께 시니어 헬스케어 시장 혁신을 도모한다.
 
신한금융 계열사 3개사를 비롯해 2년간 신한 오픈이노베이션에 참여한 대·중견기업은 농심, 하이트진로, 한솔교육, 현대백화점, LG전자 등 총 21개사에 달한다. 이중 KT CS 3(1~3기수, 하이트진로는 2(2~3) 연속 참가했다.
 
대표적인 협업 성과로는 현대글로비스와 카바조의 업무 협업, LG전자와 일렉필드퓨처의 기술 협업이 꼽힌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 플랫폼 오토벨에서 고객이 차량을 구매할 때 카바조의 정비사 출장 검수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는 산업용 디지털 엑스레이를 개발하는 일렉필드퓨처와 디지털 엑스레이 소자 부분에 대한에 대한 기술 협업을 진행 중이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신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 및 협력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스타트업 혁신 생태계를 지속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한 스퀘어브릿지'를 통해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유니콘 육성과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 쇼케이스/사진제공=신한스퀘어브릿지서울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 쇼케이스/사진제공=신한스퀘어브릿지서울 


출처[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김유경 기자

원문: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62209414367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