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 가기

스토리

희망돋보기

[희망돋보기] 베트남 아이들의 디지털 교육, 『신한 스퀘어브릿지 베트남』과 저희가 책임 질게요! [트라이패스 정유석 CEO]

등록일
2021.06.23
조회수
3949
 

S² Bridge : 베트남』은 어떤 가치를 창출하나요
 


『신한 스퀘어브릿지 베트남』은 베트남 시민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읽고, UWW(United Way Worldwide)가 보유한 베트남 커뮤니티를 활용해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기술을 통한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신한금융그룹의 글로벌 CSR 사업입니다.

 

지난 1~2스타트업 공모를 진행해 대한민국 혁신 스타트업 총 5곳을 선정했는데요이들이 베트남 현지에 제공할 총 3가지의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Barrier-free 스마트시티

아동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

노동시장 맞춤형 청년 교육 및 취업 지원


지난 두 번의 인터뷰를 통해 첫 번째 솔루션인 Barrier-free 스마트 시티 구축 목표의 스타트업 (LBS tech, 오버플로우)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그 다음 솔루션인 아동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를 목표하는 스타트업 트라이패스의 정유석 CEO와 함께 『신한 스퀘어브릿지 베트남』을 통한 소셜 임팩트 창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트라이패스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정유석 CEO: 트라이패스(Tripath)는 학생의 출결부터 성적 관리온라인 강의 및 학자금 대출 지원사업까지 두루 연계하는학생을 위한 행정 프로그램입니다.

 

정유석 CEO: 총 3가지 사업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첫째학교·학생·교직원 관리 소프트웨어 및 출결 체크가 가능한 스쿨즈 하드웨어/소프트웨어둘째출결 체크가 가능한 학생증 서비스와 학생·학부모·선생님을 위한 성적 확인용 스쿨즈 APP. 마지막으로학생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강의 제공 및 학자금 대출 연계 사업을 제공합니다.


학교 외에도 서비스 대상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요현재 베트남 남부에 위치한 빈즈엉성의 한 공단에 저희 인력 관리 시스템을 제공해 사회인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Q. 트라이패스의 솔루션 제공 시장왜 베트남 이었나요?


 

베트남은 근면하고 욕심 있는 인재가 많은 나라에요초등학교 5중학교 4고등학교 3대학교 4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어한 명의 베트남 학생이 실질적으로 공부에 투자하는 총량이 대한민국과 아주 흡사하죠그만큼 베트남 부모들도 교육열이 강해서 자녀 교육에 대한 니즈가 큰 나라입니다.


정유석 CEO: 하지만 하노이와 호치민을 제외한 대부분의 외곽 지역은 인적 자본 부족과 재정적인 문제를 겪고 있어 그 니즈를 충족하기 어렵고교육에 대한 편차를 피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죠이러한 사회 현상을 바라 보면서저희 트라이패스는 모든 학생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든다는 비전을 설정했습니다.


방향을 잡았으니 빠르게 실행에 옮겨야죠현재 하노이 법인을 설립해 타이빈성흥옌성후예빈즈엉성 등 교육 소외지역의 공립학교에 스쿨즈를 납품하고 있습니다그리고 2027년까지 베트남 58개성 공립 학교에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이랍니다.



Q. 『신한 스퀘어브릿지 베트남』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그리고 활동 목표는 무엇인가요?


 


정유석 CEO: 『신한 스퀘어브릿지 베트남』 프로젝트를 통해 베트남 CSO Alliance와 협업을 진행했는데요덕분에 베트남 100개 공립학교에 스쿨즈를 런칭하게 되었습니다저희의 솔루션을 공급받는 학교가 많아진다는 건 그만큼 더 많은 아이들과 학부모선생님이 교육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는 거잖아요그래서 하루하루 기대도 커지고자부심도 커지는 것 같아요물론 잘 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지만요하지만 트라이패스는 늘 그랬듯, ‘끝까지 간다는 좌우명으로 즐겁게 해내어갈 거예요.

 

최종적으로 저희 트라이패스가 목표하는 건베트남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단순히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상품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학생들의 삶에 변화를 주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Q. 정유석 대표님은 어떤 희망사회를 꿈꾸세요?




정유석 CEO: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베트남 아이들이 우리 트라이패스의 ‘스쿨즈를 통해 더 큰 꿈을 꿀 수 있는그런 희망 사회를 만들고 싶어요.


교육의 기회는 모두에게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하니까요!


스쿨즈를 통해 학생과 부모선생의 건전한 학문적 성취를 향상하는 데

앞장서는 트라이패스의 정유석 대표님,

끝까지 한다라는 그의 좌우명이 앞으로의 트라이패스가 창출할

베트남 지역사회 내 소셜 임팩트를 기대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