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 가기

스토리

희망돋보기

[희망돋보기] <해본형들>이 만난 스타트업, <리플라>와 지속 가능한 플라스틱 인사이트

등록일
2022.05.17
조회수
1354



<스타트업 해본형들>과 리플라(REPLA)의 만남



 


스타트업 시장을 읽고, 인사이트를 나누는 팟캐스트 <스타트업 해본형들>이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의 화두 스타트업 '리플라(REPLA)'를 만나 지속 가능한 플라스틱 인사이트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그 이야기, 함께 들어보실까요?!



 



우리 일상에서 매일 사용하는 테이크아웃용 컵, 생수통, 배달 용기가 모두 다른 소재로 이루어진 플라스틱이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플라스틱은 하나의 재질이 아닌 PP, PET, PS 등 다양한 재질을 포함하고 있지만, 우리는 '플라스틱'으로만 분류하여 재활용을 하고 있죠!





가정에서 1차로 분리수거 된 플라스틱은 공장으로 들어가 2차 선별 작업을 거치는데요. 이 과정에서 복합 소재의 플라스틱 80%가 폐플라스틱으로 폐기된다고 합니다. 엄청난 양이죠?!



 



바로 이 문제에 집중한 스타트업 '리플라'는 플라스틱 미생물 순도를 높여 폐플라스틱 발생량을 줄이는 방법을 연구했는데요. 편식하는 미생물을 활용해 2%의 불순 플라스틱을 골라내 순도 100% 플라스틱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 결과, 플라스틱 재활용 문제뿐만 아니라 공장의 수익성까지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죠. 더 자세한 이야기는 팟빵 <스타트업 해본형들> 22회에서 만나보세요! 



<스타트업 해본형들> 22회 ▶ bit.ly/3kivX6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