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 가기

스토리

희망돋보기

[희망돋보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사업계획서의 비밀(F. 해본형들)

등록일
2023.01.10
조회수
979


해본형들이 추천하는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사업계획서'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스타트업 전문 콘텐츠 <스타트업 해본형들>입니다! 연말, 연초가 되면 모든 기업에서는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실행안을 준비하느라 바쁜데요. 사업의 시작을 알리고, 기업의 근간이 되는 '사업계획서'는 특히 초기 스타트업에게 중요하죠. 




계약 성사, 투자 유치, 프로그램 지원, 팀 빌딩, 사무실 입주 등 모든 과정의 필수 요소이자, 1차 평가 지표이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해본형들'은 단순 회사소개서에 그치지 않고, AC/VC에게 가능성 있는 파트너로서 어필하고,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업계획서의 시작은 '목적과 방향'이라 강조했는데요.

 


BM 판매, 투자 및 지원사업 유치 등 사업계획서의 작성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자사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의 강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핵심 내용을 선정하는 구성이 우선입니다. 그 다음,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목차와 스토리텔링 구성을 잡는 것이 중요!

 


투자 유치 등과 같은 기업 자본과 직결된 문서인 만큼 재무 비율, 손익분기점, 추정 재무재표 등 재무적 계획을 명확히 정립하는 것도 놓쳐선 안되고요. 

 


기업/기관, 투자자 등 자료를 읽는 대상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들의 사업 방향성과 지향점을 잘 읽고, 사업 규격/범위를 고려한 셀링 포인트를 찾아야 합니다. 

 


완성도 높은 사업계획서는 기업의 가치를 증명하고, 시장 내 성공적인 출발을 알리는 이정표 역할을 하는데요. 해본형들이 전하는 꿀팁과 함께 창업 초창기의 목표와 동기를 리마인드하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기획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스타트업 해본형들> 55회